문방구 삼촌(Stationery Uncle)의 세상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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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방구 창업

문구점 창업에 필요한 상권분석 사이트와 활용법

문구지기 2024. 10. 14. 12:00

 

문구지기가 십여 년 넘게 문구밥을 먹으면서 새로운 문구점이 만들어지는 경우는 종류가 다양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다른 업종과는 만들어지는 방식이 많이 달랐습니다. 아마 문구 업종이 많은 사람이 찾지를 않아서입니다.

보통 1. 신도시가 생기면 1~2년 버틸 생각으로 미리 들어가서 자리를 잡거나 2. 특별한 사정이 있는 문구점을 인수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인프라가 완성된 도시에는 문구점이 생기는 공간에는 문구점이 오픈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었습니다. 

 

그럼에도 아파트 단지가 들어선다든지 나름 규모가 있는 건물이 들어서는 경우에는 문구점을 이전이나 확장을 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주변 상권에 변화가 생기는 경우 이를 바탕으로 치고 들어가는 경우입니다. 이번에는 이런 결정을 도와주는 차원에서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는 상권 분석 사이트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문구점은 반드시 보조적이거나 부차적인 수단으로 활용해서 여기서 제공하는 정보를 활용하는 비중을 낮추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정보 (https://sg.sbiz.or.kr/godo/index.sg)

 

 

소상공인을 위한 상권 분석 사이트로 의사 결정을 도와주는 도구로 1차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구, 직업, 학교, 교통 등 업종별 상권분석 정보를 제공합니다.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고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비스로 비교적 신뢰도가 높습니다. 상권, 업종, 경쟁점포, 인구통계 등의 데이터는 공공 기관의 자료를 기반으로 제공됩니다. 초보 창업자를 대상으로 기본적인 정보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오픈업 (https://www.openub.com/ )

 

 


금융결제원이 제공하는 상권 분석 시스템입니다. POS 데이터를 활용하여 매출 분석을 합니다. 특정 업종에 대한 매출 및 고객 분석을 하여 2차 데이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심층적인 상권 분석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어울립니다. 

 

* POS( Point of Sales)는 금전등록기와 컴퓨터 단말기의 기능을 결합한 시스템으로 매상금액을 정산해 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소매경영에 필요한 각종정보와 자료를 수집·처리해 주는 시스템으로 판매시점 관리 시스템 

 

 

 

나이스 비즈맵 ( https://m.nicebizmap.co.kr/ )

 

 

 

나이스지니데이터가 제공하는 상권분석 서비스로 사람이 사용하는 신용카드 내역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업종별 결제 패턴을 분석해 매출 분석이 추정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특시 상권 내 소비 성향, 구매층, 시간대별 등 패턴을 나누어 각종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급 데이터는 유료로 제공합니다.

 

온라인 상권분석 도구는 나름 다른 강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분석에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으며, 필요에 따라 정보를 조합하거나 추가 생성을 할 수 있습니다. 목적에 맞게 활용하는 수단으로 매우 좋습니다. 비록 유료에  따른 비용 부담도 고려를 할 필요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권 분석도 발품을 파는 정성을 함께 하지 않으면  활용도가 매우 낮습니다. 온라인 상권분석 도구로는 알 수 없는 부분을 눈으로 직접 확인을 해야만 합니다.